동암 구본홍과 나눔의 방
화엄경 본문
화엄경의 이치와 깨달음을 法性偈 다음과같이 설하고 있다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 眞性甚深極微妙 不隨自性隨緣成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一味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일미진중함시방 일체진중역여시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除 波息忘想必不得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수기득이익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210자- 법의 성품은 원융하여 두 모습 본래 없고 모든 법은 고요하여 움직이지 않네 이름 없고 모습 없어 온 작 것 끊겼으니 끼친 은혜 알 바요 다른 경께 아니로다 참다운 성품은 지극히 깊고 미묘하여 인연 따라 변하여 자성을 따르지 않네 하나에 전체 있고 전체에 하나 있어 하나가 곧 전체요 전체가 곧 하나일세 한 티끌 그 가운데 온 우주를 머금었고 낱낱의 티끌마다 온 우주가 다 들었네. 끝도 없는 무량겁이 한 생각의 찰나이고 찰나의 한 생각이 끝도 없는 겁이어라. 세간이나 출세간이 서로 함께 어울리되 혼란 없이 정연하게 따로따로 이루었네. 처음 발심하온 때가 바른 깨침 이룬 때요 생과 사와 열반 경계 그 바탕이 한몸이니 근본이 명연하여 분별 할 길 없는 것이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 성인들의 경계러라. 부처님의 거룩한 법 갈무리한 해인 삼매 불가사의 무궁한 법 그 안에서 들어내어 모든 중생 유익토록 온 누리에 법비 내려 중생들의 그릇 따라 온갖 이익 얻게 한네. 이런 고로 수행자는 근본으로 돌아가되 망상심을 쉬지않곤 얻을 것이 하나 없네. 무연자비 좋은 방편 마음대로 자재하면 보리 열반 성취하는 밑거름을 얻음일세. 이 말씀 무진 법문 한량 없는 보배로써 온 법계를 장엄하여 불국토를 이루면서 마침내는 진여 법성 중도 자리 깨달으니 본래부터 부동하여 이름하여 부처라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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